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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vs펩시콜라 마케팅strategy 비교analysis(펩시의 공격strategy과 코카콜라의 대응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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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6-11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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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다 우연한 기회에 코카콜라에 탄산수를 섞어 마심으로 해서 오늘날의 맛과 브랜드가 탄생했다. 15차례(次例)의 實驗 끝에 이 독특한 음료를 완성했는데, 그는 코카와 콜라를 섞고 그 외에 10여 가지 다른 成分(당류, 캐러멜 색소, 산미료, 향료, 탄산수 등) 을 첨가했다.
1894년에 조셉 비덴한 이라는 사업가가 최초로 코카콜라를 병에 담아 시판했다.

② 소비자의 건강

코카콜라vs펩시콜라 마케팅strategy 비교analysis(펩시의 공격strategy과 코카콜라의 대응strategy)
설명


다. 냉전시대만 해도 세계 시장은 12억 명으로 구성됐었지만, 소련의 붕괴로 공산권 국가들이 일시에 세계 시장에 통합되며 시장규모가 45억 명으로 늘었다.
(2) 연혁

2. SWOT 分析(분석)
(1) Opportunity(기회)
① 소비자의 소득 증대
국민 소득이 점점 증대됨에 따라 구매력의 확산과 광고판촉의 확대로 가공 청량음료가 대중화되었고 식생활의 서구화, 간편화에 힘입어 그 소비가 급신장하고 있다아

② 지리적 및 기상變化로 인한 시장 확대
구 공산권...




1. 기업 intro
(1) 기업intro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약사인 존 펨버튼(John Pemberton)이 두통과 숙취 해소를 위해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든 음료수에서 스타트됐다. 15차례(次例)의 實驗 끝에 이 독특한 음료를 완성했는데, 그는 코카와 콜라를 섞고 그 외에 10여 가지 다른 成分(당류, 캐러멜 색소, 산미료, 향료, 탄산수 등) 을 첨가했다. 보통 무덥고 습도가 낮을 때는 음료수가 많이 팔리는 것으로 分析(분석)된다

(2) Threat(위협)
① 다수의 경쟁업체의 등장
음료시장의 영역이 넓어지면서 주류업체, 제약업체 등도 가세하며 시장경쟁이 팽창되고 있다아 실제로 제약회사들이 식품을 개발, 식품업계에 뛰어드는가 하면 식품회사가 만든 제 품들이 약국을 통해 판매되는 영역파괴현상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아 식이성섬유 음료는 제약회사에서 먼저 개발하여 음료시장에 진출하였고, 전통음료인 식혜나 미숫가루는 식품회사가 음료 상품화하여 시장에 진출하였다.
1894년에 조셉 비덴한 이라는 사업가가 최초로 코카콜라를 병에 담아 시판했다. 이러한 신시장의 확대에 코카콜라는 적극대응하고 있다아 또한 기상變化로 인해 시장이 확대되어 지고 있다아 지구 온난화의 影響으로 연mean(평균)기온이 점점 상승하고 있다아 이는 이른바 기상 marketing 으로 이어진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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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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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vs펩시콜라 마케팅strategy 비교analysis(펩시의 공격strategy과 코카콜라의 대응strategy)


1. 기업 intro
(1) 기업intro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약사인 존 펨버튼(John Pemberton)이 두통과 숙취 해소를 위해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든 음료수에서 스타트됐다.

회사명
코카콜라
설립자
존 펨버튼 (John Pemberton)
설립일
1886년
본사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
한국지사
한국 코카콜라 (주)


(2) 연혁

1894년 조셉 비덴한이라는 사업가는 최초로 코카콜라를 병에 담아 시판
1903년 3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1906년 쿠바와 파나마가 미국 외에서 코카콜라를 제조하는 최초의 국가가 됨
1920년 약 1,000개 이상의 음료 제조업체에서 코카콜라를 생산
1941년 미국은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됨. 우드러프는 “회사에 얼마나 부담이 되건 간 에, 어디서든 코카콜라 한 병을 5 센트에 마실 수 있다아” 비전을 세움
1943년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총사령관은 코카콜라 사에 긴급 전보를 보내 해외에 10개의 코카콜라 현지 생산 공장을 짓도록 요청
1965년 5,0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1986년 코카콜라가 100번째 창립 일을 맞이함
1993년 코카콜라사의 북극곰이 광고에 첫 선을 보임
1996년 5조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2000년 02월 더글러스 대프트씨가 코카콜라의 새로운 이사회 회장이자 CEO를 맡게 됨
2004년 04월 CokePLAY.com 사이트 오픈
2006년 06월 2006 독일 월드컵에 대규모 응원단 `코카-콜라 붉은 원정단` 파견 …(skip) 2007년 10월 `LG생활건강`과 보틀링 계약 체결





2. SWOT 分析(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 높은 브랜드 가치
? 합작을 통한 경쟁력 강화
< marketing 의 drawback(걸점) >
? 주력제품 중심전술의 한계
? 표준화 전술의 한계
< 조직의 drawback(걸점) >
? 현지 관리자의 자율성 미비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 소비자의 소득증대
? 지리적 및 기상變化로 인한 시장 확대
? 다수의 경쟁업체 등장
? 소비자의 건강 지향적 소비성향


(1) Opportunity(기회)
① 소비자의 소득 증대
국민 소득이 점점 증대됨에 따라 구매력의 확산과 광고판촉의 확대로 가공 청량음료가 대중화되었고 식생활의 서구화, 간편화에 힘입어 그 소비가 급신장하고 있다아

② 지리적 및 기상變化로 인한 시장 확대
구 공산권 국가들의 세계 시장 합류로 지리적인 음료시장이 확대되었다. 여기에다 우연한 기회에 코카콜라에 탄산수를 섞어 마심으로 해서 오늘날의 맛과 브랜드가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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