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特性))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 외부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외부자료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特性))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6-12 20:08

본문




Download :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hwp



(3)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관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관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으로서 교직을
바라보게 된다 교직은 전문직이 가지는 일반적 속성 을 포함하며, 전문적 서비스 기능
을 담당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일반적으로 교
사는 자격증을...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속성 )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Ⅰ. 서론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알파와 오메가가 교사라는 말은 교육에서의 교사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즉, 노동을 함으로써 인간의 생계를 유지하게 되는 현대사회 구조에서 출
발한 교직관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직을 노동을 통해 살을 유지해 가는
하나의 수단으로 여기므로 교사도 노동의 대가로 보수를 받기 때문에 교사로서의 노동
의 강도에 맞게 적절한 처우와 보상이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
는 적극적 생활인으로 자신의 노동의 합리적 대가를 위해 권리와 책임을 함께 지게 되
는 것이다. 교직에 대한 관점은 다양하
게 논의될 수 있지만 성직으로서의 교직, 노동직으로서의 교직,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생명인으로서의 교직관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교직관

교사란 가르치는 사람으로 학교라는 조직체계와 함께 구성되어진다. 자연, 학생,

[유아교사론],유아교사의,전문성(교직관,특성)과,자질(자격),및,역할,유아교사의,발달단계,사범교육,레포트


순서


Download :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hwp( 76 )


다. 일반적으로 교
사는 자격증을 가지고 정규 교육기관에서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하는 사람으
로 규정되어진다.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전문성

첫말에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스승이 가지는 자리는
부모와 같이 존경과 은혜의 자리라는 뜻을 내포한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교사는 선생
의 자리와 의미는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기도 하고, 협소화되기도 하고 있다 그러나 교
사가 교육의 질에 effect(영향) 이 크다는 것만은 간과할 수 없다. 즉,교직을 성직과 같
이 신성한 직업으로 보는 관점인 것이다.

1) 유아교사의 교직관

교사란 가르치는 사람으로 학교라는 조직체계와 함께 구성되어진다.

(1) 성직으로서의 교직관

성직으로서의 교직관은 교직을 경외와 존중의 대상으로 본다. 유아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중요하다.[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特性))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유아교사론]%20유아교사의%20전문성(교직관,%20특성)과%20자질(자격)%20및%20역할,%20유아교사의%20발달단계_hwp_01_.gif [유아교사론]%20유아교사의%20전문성(교직관,%20특성)과%20자질(자격)%20및%20역할,%20유아교사의%20발달단계_hwp_02_.gif [유아교사론]%20유아교사의%20전문성(교직관,%20특성)과%20자질(자격)%20및%20역할,%20유아교사의%20발달단계_hwp_03_.gif [유아교사론]%20유아교사의%20전문성(교직관,%20특성)과%20자질(자격)%20및%20역할,%20유아교사의%20발달단계_hwp_04_.gif [유아교사론]%20유아교사의%20전문성(교직관,%20특성)과%20자질(자격)%20및%20역할,%20유아교사의%20발달단계_hwp_05_.gif [유아교사론]%20유아교사의%20전문성(교직관,%20특성)과%20자질(자격)%20및%20역할,%20유아교사의%20발달단계_hwp_06_.gif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사범교육레포트 ,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特性))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속성 )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Ⅰ. 서론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알파와 오메가가 교사라는 말은 교육에서의 교사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경제적 이익이나 …(투비컨티뉴드 ) 보수와 같은 세속적
인 기준에 따라 임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이상을 추구하며 끊임없이 헌신과 봉사로서
역할에 전념하기를 원한다.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전문성

첫말에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스승이 가지는 자리는
부모와 같이 존경과 은혜의 자리라는 뜻을 내포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교직이란 사랑과 헌신에 기
반을 둔 소명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직이라고 함은 여러 가지 사회 내에서의 존재하는 다양한
직업 가운데 학교에서 학생을 맡아 가르치는 일을 의미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교직은 어떠한 속성 으로 이해될 수 있는가? 과연 교직이란 무엇이
며 어떠한 면에서 다른 직업과 구별되는 속성 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는 유아교
사로서의 역할 및 전문성의 관점을 세워줄 수 있을 것이다.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2001)은 전문성이란 자신의 일에
대한 신념, 오랜 기간 자신의 직업에 대한 현신하는 태도, 전문가로서 지니고 있는 지
식에 의해 결정할 자유가 있다는 믿음 등의 태도와 행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定義)하고
있다 즉, 전문직은 사회적 필요, 이타주의, 자을과 윤리, 객관성, 전文化된 지식과 같은
속성 을 포함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전문직으로
서의 교직은 특별한 교육과 자격을 소유하게 되는데 자을성과 더불어 책임을 갖게 되
며, 이에 상응하는 사회적 위상과 경제적 보상을 확보하게 된다

(4) 생명인으로서의 교직관

생명인으로서의 교직관은 교사를 자연인으로서 아이와 더불어 살을 나누는 생명인
으로 보는 관점이다. 본 data(資料)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기초하여 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 양
성체계 및 현직교육을 조사하였다.

(2) 노동직으로서의 교직관

노동직으로서의 교직관은 교사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직업을 갖게 된다는 관점에
서 출발한다. 유아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중요하다. 본 data(資料)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기초하여 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 양
성체계 및 현직교육을 조사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교사는 선생
의 자리와 의미는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기도 하고, 협소화되기도 하고 있다 그러나 교
사가 교육의 질에 effect(영향) 이 크다는 것만은 간과할 수 없다. 이러한 생명인으로서의 교사는 단지 지성뿐 아니라 몸, 마음, 영혼
을 돌보며 나아가 함께 살아가는 삶과 교육 공동체의 구성원이기도 하다.

외부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dreamstar.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