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공격적·반항적 아동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인문,아동,공격적·반항적,아동,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인문][아동] 공격적 반항적 아동.hwp( 11 )

자료설명

[인문][아동] 공격적·반항적 아동



Download : [인문][아동] 공격적 반항적 아동.hwp

목차

아동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말다툼을 자주 하는 것, 신체적으로 남을 공격하는 것, 고함을 많이 지르는 것, 으스대거나 남을 웃기려고 싱거운 짓을 하는 것, 고집이 세고, 시무룩해지거나 성질을 부리는 것, 감정이나 기분이 갑자기 변하는 것, 지나치게 수다스러운 것, 남을 잘 놀리는 것, 성미가 급하고 제 뜻대로 안되면 데굴데굴 구르는 것, 남을 위협하는 것, 허풍을 치고 자랑을 많이 하는 것, 남에게 잔인한 짓을 하거나 괴롭히고 못살게 구는 것, 자기에게 관심을 많이 가져 주기를 요구하는 것, 자기 물건을 부수는 것, 가족이나 다른 아이의 물건을 부수는 것. 집에서 말을 안듣는 것, 학교에서 말을 안 듣는 것, 샘을 잘 내는 것, 소리를 지르는 것’ 등이 언급되고 있따
사회학적 이론(理論)은 아노미 이론(理論)이 대표적이다. 아노미 이론(理論)에 따르면 주류문화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들을 얻기 위하여 비행 하위문화에 물든 아이들이 절도와 기타 반사회적 행동과 같은 비합법적인 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인지이론(理論)은 사회적 정보처리 이론(理論)과 사회적 기술 결함이론(理論)이 대표적이다. 사회적 정보처리 이론(理論)은 품행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은 애매한 사회적 상황을 적대적인 방식으로 귀인하고 보복적인 공격성으로 반응한다는 것이다.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아동들은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을 적절히 내면화하지 못하고, 애매한 사회적 상황을 위협적인

③ 인지 이론(理論)
1. 공격적, 반항적 아동의 원인(原因)과 이론(理論)
유전 요인 호르몬 요인 각성수준 신경 심리적 결함 등에 초점을 둔다. 유전론은 공격성향이 유전된다는 점을 주장하고, 호르몬 이론(理論)은 테스토스테론 수준과 공격적 행동이 관련됨을 가정한다. 각성이론(理論)은 각성수준이 낮으면 상과 벌에 대한 반응력이 떨어져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거나 반사회적 행동에 따른 벌을 피하는 것을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주장한다. 신경 심리적 결함이론(理論)은 언어적 추리와 수행 기능상의 신경 심리적 결함이 자기 조절을 어렵게 하여 품행문제를 일으킨다는 입장이다.
초자아 결함이론(理論)은 과잉보호 또는 처벌적 무시적 양육으로 엄격한 규준을 내면화 하지 못하고 오히려 부모의 공격적이거나 무시적인 관계방식을 내면화하기 때문에 반사회적 행동이 일어난다고 한다. 애착이론(理論)은 생의 초기에 일차적인 보호자와 격리된 아동은 안전한 애착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하여, 도덕적인 사회적 상호관계를 하는 내면적 작동모델이 형성되지 않는다고 한다.
공격적·반항적 아동

체제이론(理論)은 가족체제 사회 지지망과 사회체제의 역할에 초점을 둔다. 가족구조체제이론(理論)은 덜 조직화된 가족 구조에서 품행의 문제가 발달하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가족은 가족 규칙과 역할이 불분명하고 의사소통이 직접적이지 않으며, 문제해결 기술이 부족하다.
④ 사회 학습이론(理論)
2. 공격적, 반항적 아동의 특징
⑥ 사회학적 이론(理論)

② 정신분석적 이론(理論)
반항적인 아동의 행동으로 ‘화를 버럭 낸다는지, 어른과 논쟁한다든지, 적극적으로 어른의 요구나 규칙을 무시하거나 거절하는 행동을 보이고, 고의적으로 타인을 귀찮게 굴고, 자신의 실수나 잘못된 행동을 남의 탓으로 돌리며, 타인에 이해 기분이 상하거나 쉽게 신경질을 내며, 흔히 화를 내고 원망하고, 악의에 차있거나 앙심을 품는 태도’를 지적한다.

사회학습이론(理論)에서는 품행문제의 발달과 유지에 모델링과 강압적인 가족과정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긴다. 모델링 이론(理論)은 부모나 형제가 보이는 행동을 따라하거나 모델링 하는 과정을 통하여 공격성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강압적인 가족과정이론(理論)은 강압적인 방식으로 부모와 상호작용하는 …(생략)
데서 반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고, 이러한 행동을 학교나 지역싸회에 표출한다는 것이다.
초자아 결함에, 대상관계이론(理論)은 분열된 애착에 초점을 둔다.

⑤ 체제이론(理論)

[인문][아동] 공격적·반항적 아동

[인문][아동] 공격적·반항적 아동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인문][아동] 공격적·반항적 아동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공격적·반항적 아동

레포트/인문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