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핵심역량]의 경영 ~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와 국내사례 및 외국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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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과 집중(핵심역량)의 경영 –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와 국내사례 및 외국사례

II. 선택과 집중경영의 외국example(사례)

Ⅰ.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

I.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필요이상으로 많아지게 되면 브랜드 이미지 약화의 원인(原因)이 될 수 있다아 또한 생산의 복잡성을 증대시켜서 결국은 생산원가의 증대를 가져오고 고객의 욕구(needs)에도 부합하지 않은 제품을 생산하게 되어 결국은 기업의 장기적인 이익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 발단의 핵심에는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결국에는 핵심역량이 희석되어 경쟁력을 상실한다는데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한정된 자원을 특정부문에 집중해서 efficacy를 극대화하는 전략의 구사가 요구되고 있다아 비록 주력업종이라도 경쟁력이 없는 부문을 정리(arrangement)하고 또한 이익이 나는 사업부문이라도 그 사업부문이 자사가 선택한 핵심영역이 아니거나 1위가 아니면 과감하게 정리(arrangement)하는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Ⅰ.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

현대 기업경영의 신조류 중의 하나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강화라고 할 수 있다아 과거 우리나라 재벌기업들의 경우, 생활필수품부터 전략적인 사업(A to Z)에 백화점식, 선단식 생산시스템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고 아직도 일부에서는 이러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아 수익구조보다는 규모의 크기를 중시하던 과거의 경영에서는 집중보다는 분산에 중점을 두었다. 다각화라는 미명아래 `문어발식의 경영`이 선호되었으나 이러한 경영방식은 전문 분야만이 특화되고 집중된 세계 초일류기업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란 더 이상 버틸 수가 없게 되었다.
Ⅱ. 선택과 집중경영의 외국example(사례)

선택과 집중(핵심역량)의 경영
I. 선택과 집중경영의 의미
선택과 집중(핵심역량)의 경영
선택과 집중경영을 통한 성공적인 경영의 example(사례)
는 외국의 기업에선 많이 찾아 볼 수 있다아 그 중에서도 현재 디지털 이동전화단말기 부문에서 세계 1위에 올라있는 핀란드의 노키아를 빼놓을 수가 없다. 노키아는 1980년대까지만 하여도 제지, 고무제품, 화학, 및 가전부문 등과 같은 다각화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 회사였다. 더욱이 이들 사업분야의 매출이 이 회사의 전체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던 회사였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서 회사의 방침이 핵심역량중시의 경영을 표방하고 나서부터는 기업의 사업구조에 대대적인 수술이 스타트되었다. 다각화의 구조를 유지하던 회사는 진출해있던 기존의 사업분야를 매각하여 핵심분야를 제외한 분야로부터 철수하였다. 이와 같은 과감한 잘라내기가 스타트되는 동안에도 기업의 역량을 집중하게 될 정보통신과 연관된 부문의 기업들을 인수하여 기업의 시너지(synergy)를 극대화하려고 노력하였다. 이와 같은 각고의 노력 끝에 노키아는 사업부문이 단지 2개로 압축되고 이 회사의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통신기기 사업부문은 무려 87%를

목차
과거의 경험론에 바탕을 두어 통념적으로 이용되는 `25-50-75`이라는 경영의 법칙이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아 즉, 기업들은 다각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지만 25%에 해당하는 제품만이 그 기업의 효자상품에 해당한다. 하지만 매출액 기준으로 볼 때, 겨우 생산량의 25%에 해당하는 효자상품들은 전체매출액의 50%를 차지하고 기업이익의 75%를 차지한다는 결과는 선택과 집중의 관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기업의 다각화는 결국 수익의 관점에서 볼 때 수익을 내지 못하는 많은 제품들이 수익을 내는 제품의 수익마저 잠식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기업은 힘의 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업의 역량을 핵심사업부문에 집중함으로써 오히려 기업의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기업이 선택과 집중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버리기`에 익숙해져야 한다. 마치 도마뱀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신의 꼬리를 잘라내는 고통을 감수하듯이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픔을 감수하고 회사의 핵심역…(drop)
량에 집중하는 혜안이 필요한 것이다.
선택과 집중(핵심역량)의 경영

선택과 집중(핵심역량)의 경영
Ⅱ. 선택과 집중경영의 외국example(사례)

목차
선택과 집중의 경영
현대 기업경영의 신조류 중의 하나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강화라고 할 수 있다아 과거 우리나라 재벌기업들의 경우, 생활필수품부터 전략적인 사업(A to Z)에 백화점식, 선단식 생산시스템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고 아직도 일부에서는 이러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아 수익구조보다는 규모의 크기를 중시하던 과거의 경영에서는 집중보다는 분산에 중점을 두었다. 다각화라는 미명아래 `문어발식의 경영`이 선호되었으나 이러한 경영방식은 전문 분야만이 특화되고 집중된 세계 초일류기업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란 더 이상 버틸 수가 없게 되었다.

Ⅲ. 선택과 집중경영의 국내example(사례)

Ⅲ. 선택과 집중경영의 국내example(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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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외국example(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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