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theory의 발달과정

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교육행정이론의발달과 , 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법학행정레포트 ,

,법학행정,레포트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교육행정theory
의 발달과정

자료설명

레포트/법학행정



Download : 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hwp

고전적 조직론이 지나치게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직무분석과 과업의 능률성을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인간관계론은 개인의 감정이나 태도 및 비공식 집단의 사기를 중요시한 나머지 조직을 지나치게 무시하였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대두되었다.
과학적 관리론이 주로 노동자들을 감독하여 능률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 것에 대하여 조직의 구조면에 관심을 갖고서 최소한의 인적·물적 자원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나타난 것이 바로 관료제이다. 베버(Weber)는 관료제를 한 조직체의 목적을 최소한의 인적 및 재정적 자원으로써 성취하려는 의도에서 고안된 것으로 현대 정부의 여러 가지 다양한 전문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용되고 행정체제에 구체화되어 있으며, 관직에 의하여 보다 특수하게 구현된 조직형태를 의미한다고 정의(定義)하였다.
④ 민주적 리더십과 사기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drop)

인간관계론은 민주적 교육행정의(定義) 가치를 존중한다. 인간관계론 입장에서 교육행정에 시사하는 바는 학교조직의 궁극적인 목적이 인간교육이라는 차원에서 교사와 학생간에 자유로운 감정의(定義) 교류가 요구되고 개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전인교육의 입장에서 제도와 규범의 지나친 획일화가 되어서는 안되며 교육내용과 방법이 보다 융통성 있고 창의적이어야 한다.
②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제안제도, 고충처리, 상담 등이 도입되었다.
3. 행동과학theory(이론)
① 자생집단의, 비공식적 조직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인간관계론의 성립이 본격화되고, 독자적인 학파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 중요한 계기는 메이요(Mayo)등이 수행한 호손(Hawthorne)공장 실험이다. 호손 실험연구를 통해 조직체 내에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규명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2. 인간관계론

목차

Download : 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hwp( 6 )

교육행정theory
의발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