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제품개발의성공요인에관한연구

Ⅲ. 실증연구

2.1 신제품개발 관련변수 및 성과에 관한 연구

Ⅳ. 결론 및 시사점
기업의 사활은 신제품개발의 성공여부에 달려 있따 특히 소비재용품(consumer goods)은 더욱 그렇다. 급속한 기술의 발전, 좁혀지는 기술 격차, 소비자 욕구의 세분화와 다양화, 짧아지는 제품 수명, 시장의 전면적인 개방 등은 기업들을 무한 경쟁의 상태로 몰아넣어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신제품 성공을 위해 경쟁 우위를 보유한 신제품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따 그러나 상당수의 경영자들은 신제품의 기술적 성공이 곧바로 상업적 성공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인식하여 신제품을 개발 할때 신제품의 기술적 성공에만 집착하고 시장의 성공에 대상으로하여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형편이다. 또한 시장에서의 격렬한 경쟁 때문에 경쟁적 우위를 가진 즉, 기술적으로 성공한 신제품이라 할지라도 결과
적으로 마케팅 노력을 수반하지 않으면 상업적으로 성공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셋째, 신제품 핵심성공 요인과 그 요인간 관계를 모형화(modeling)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따 국내 소비재용품, 특히 화장품 시장을 중심으로 한 신제품개발의 성공요인에 관한 모형을 제시하여 일반화하였다. 그 결과 향후 신제품개발(NPD)에 관한 연구에 본 연구결과가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본다.
신제품개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마지막으로, 국내 기업들이 지향해야 할 신제품 전략의 방향은 무엇인가를 제시한다. 신제품 성공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중요성에 비해 신제품 성공을 위해 기울이는 기업의 노력은 일부 요인에만 편중되거나 혹은 개별요인의 자발적인 영향력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이를 수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침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1.1 기업역량 및 자원과 관련된 요인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목 차
신제품개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Ⅱ. 이론적 배경
목 차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Ⅱ. 이론적 배경
따라서 기업이 신제품을 결과
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성공한 신제품의 상업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구Task
로 볼 수 있따 이러한 necessity need과 중요성에 비해 국내에서는 신제품의 상업적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기반이 미흡한 실정이다.
기업의 사활은 신제품개발의 성공여부에 달려 있따 특히 소비재용품(consumer goods)은 더욱 그렇다. 급속한 기술의 발전, 좁혀지는 기술 격차, 소비자 욕구의 세분화와 다양화, 짧아지는 제품 수명, 시장의 전면적인 개방 등은 기업들을 무한 경쟁의 상태로 몰아넣어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신제품 성공을 위해 경쟁 우위를 보유한 신제품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따 그러나 상당수의 경영자들은 신제품의 기술적 성공이 곧바로 상업적 성공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인식하여 신제품을 개발 할때 신제품의 기술적 성공에만 집착하고 시장의 성공에 대상으로하여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형편이다. 또한 시장에서의 격렬한 경쟁 때문에 경쟁적 우위를 가진 즉, 기술적으…
본 연구논문의 목적은 신제품 성공요인을 파악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유추해 보는 것으로 한다. 그래서 개별 요인의 영향력을 측정(measurement)하기 편리하고 개별요인 상호간의 관계도 쉽게 고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개별 신제품을 중심으로 한 기업전략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問題點들을 밝혀보고자 한다.
기업역량 및 자원이 신제품개발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는 Day & Wensley(1988)가 기업의 경쟁력 원천(source of advantage)이 제품차별화의 포지션상의 우위(positional advantage of product differentiation)를 가져오고 이것은 다시 신제품의 매출, 이익, 시장점유율 등의 상대적 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Ⅲ. 실증연구

둘째, 신제품 성공요인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한다. 대다수의 연구가 주로 신제품 성공요인과 신제품 성과간의 관계에 대상으로하여만 관심을 보여왔기 때문에, 신제품 성공요인 상호간의 관계에 대상으로하여는 이렇다할 연구성과가 나와있지 못한 상태이다. 그러나 신제품성과가 단일요인의 단독적인 영향만으로 변화되는 것은 아닐 것이라는 가정하에 성공요인간에 상호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종합적인 신제품 성공의 관계모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첫째, 신제품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한다. 기존연구들에서 제시된 신제품 성공 요인(key success factors)을 분류해 보고, 그 중요성…(생략)
에 관한 검토를 통해 의미 있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재구성해 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선행 연구에서 간과한 요인 및 변수는 없는가, 중복되는 것을 없는지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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