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시어 ‘이, 그, 저’의 의미 분석

지시어‘이, 그, 저’가 갖는 원근 개념에 대한 이해와 일반적으로 불리어 온 ‘근칭, 중칭, 원칭’의 명칭에 대한 재고 및 ‘이, 그 저’의 시간 지시 개념에 대하여 알아본 리포트 입니다.

지시어 ‘이, 그, 저’의 의미 분석

A2: 너 오른쪽에 있는 그 책 말이야.
A3: a. 그러면 옆에 있는 그 책은 또 뭐냐?
여기서 지시어 ‘그’와 ‘저’에 대한 이전 연구들에서 명명된 중칭과 원칭이란 명칭이 과연 합리적인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B2: 응, 이거 소설책이야.

b. 그러면 저 책은 뭐냐?
(청자인 B의 주변에 두 권의 책이 있는 상황)

B1: 어느 책 말하는 거냐?
그런데 (3) A2, A3의 ‘그’는 단순히 청자 가까이에 있는 책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두 권의 책 중에서 특별히 한 권만을 지적하여 지시하는 기능으로 볼 수 있는데, 청자 근칭의 대상을 지시하는 ‘그’는 위 예문에서와 같이 청자 가까이에 있는 대상들 가운데 특별한 대상을 지시하여 일컫는 기능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칭이란 말의 표면적 의미처럼 (3)의 화자의 관점에서 ‘그 책’이 ‘이 책’과 ‘저 책’의 중간 지점쯤에 위치하고 있는지에 대해 재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3)에서 ‘그 책’의 위치가 청자를 중심으로 ‘저 책’보다 멀리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3)에서 ‘이 책’의 화자와의 물리적 거리가 ‘저 책’과 ‘그 책’보다는 가깝다. 그러나 화자로부터 ‘저 책’과 ‘그 책’의 물리적 거리는…(To be continued )
청자를 중심으로 하여 가변적일 수 있다.
A3의 발화에서 화자는 청자 가까이 있는 또 하나의 다른 책을 지시하면서 a, b에서 보듯 ‘그’와 ‘저’를 다 같이 쓰고 있다.
(3)에서 화자(A)의 발화를 통하여 우리는 화자가 청자(B) 주변의 두 책을 각각 청자로부터 모두 가까운 거리에 존재하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A1의 발화만으로는 B는 A가 어떤 책을 지시하는 것인지를 알지 못한다. 따라서 B에게 확실한 대상을 지시하기 위하여 A는 A2에서 ‘오른쪽’이란 구체적 지시를 첨가하는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손가락이나 턱으로 지시체를 가리키는 행위가 수반되어야만 할 것이다.

지시어‘이, 그, 저’가 갖는 원근 개념에 대한 이해와 일반적으로 불리어 온 ‘근칭, 중칭, 원칭’의 명칭에 대한 재고 및 ‘이, 그 저’의 시간 지시 개념에 대하여 알아본 리포트 입니다.지시어이그저의의 , 지시어 ‘이, 그, 저’의 의미 분석감상서평레포트 ,

자료설명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지시어 ‘이, 그, 저’의 의미 분석.hwp( 9 )

지시어이그저의의



Download : 지시어 ‘이, 그, 저’의 의미 분석.hwp

,감상서평,레포트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