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어 어미의 형태분석에 대하여

,인문사회,레포트

중세어 어미의 형태분석에 대하여

시간의 흐름 또는 언어의 변화 등에 의해서 그 유연성(有緣性)은 점점 사라지게 된다된다. 예를 들어 ‘양말’이 ‘洋’(서양)과 ‘襪’(버선)의 결합…



Download : 중세어 어미의 형태분석에 대하여.hwp

시간의 흐름 또는 언어의 변화 등에 의해서 그 유연성(有緣性)은 점점 사라지게 된다. 예를 들어 ‘양말’이 ‘洋’(서양)과 ‘襪’(버선)의 결합… , 중세어 어미의 형태분석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자료설명

목차

결합 형태소의 재분석에는 좀 더 다른 기준이 필요로 하리라 생각된다
우리는 그런 기준의 하나로 형태소 변동의 조건에 관심을 갖는다

그리고 서태룡(1988)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일단 어떤 형태소에서 음성 형태의 유사성으로 기저의 형태소를 추출해 내고(음운론적 근거) 다시 기저 형태소들의 결합으로 통합된 형태소의 의미를 기술(의미론적 근거 서태룡(1988:23)에서 사용된 용어로, 이 외에도 형태론적 근거와 통사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현대 국어를 이런 식으로 재분석한 시도로는 Ramstedt, Martin 고영근(1989:268-9)에 의함.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음성형태라는 것이 어차피 언어의 변화 속에서 전혀 본래의 꼴을 찾아낼 수 없을 만큼 일그러져서 화석화될 수도 있을 것이고, 의미 역시 history적 변화에 의해 바뀔 수 있으며 게다가 분석된 형태소들의 의미의 합(合)이 꼭 결합된 형태소의 의미와 같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다만 음성형식이나 그 흔적의 확인만으로 재분석의 출발점을 삼는 것은 재…(To be continued )
고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Download : 중세어 어미의 형태분석에 대하여.hwp( 6 )

레포트/인문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