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유교,유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Download : 삼국시대,유교,유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삼국시대,유교,유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5 )

삼국시대,유교,유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삼국시대,유교,유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p,경영경제,레포트

목차

자료설명

삼국시대,유교,유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삼국시대,유교,유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경영경제레포트 , 삼국시대 유교 유학 마케팅 브랜드 브랜드마케팅 기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 경영 시장 사례 swot stp p

삼국시대,유교,유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삼국 시대는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서로 정립하여 침략과 공격을 치열하게 계속하면서도 중국의 식민지인 漢四郡을 비롯한 外民族에 대해 부단히 대립 저항함으로서 고대 사회의 토착 문화와 樂浪을 위시한 중국계 대륙 문화가 두 갈래의 흐름을 나타내 보인 시기이다. 따라서 삼국 상호간의 대내적인 갈등과 漢族을 비롯한 북방의 외래 민족 내지 남방의 倭族등에 대한 대외적인 항쟁이라는 시련을 통하여 종족의 자주 의식의 각성과 더불어 고대 국가의 발전이 촉진되었다. 삼국 시대에 들어와서는 그 이전의 靑銅器 시대를 넘어서 鐵器 문화를 갖추게 되었으며, 철제 농기구를 통한 농경 …(생략)
생활의 발전은 고대 왕권 국가의 경제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또한 정치 및 사회 윤리로서 중국의 유교를 습득하였고, 종교적인 면에서 불교 사상을 수용 섭취함으로서 개성적인 민족 문화를 형성 확립시켰다.

유교는 동아시아의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여러 나라의 사회 문화와 가치관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한국은 중국과 지정학적으로 인접한 까닭에 최근세에 이르기까지 정치, 경제, 군사, 문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면에서 땔 수 없는 깊은 관계를 맺어 왔으며 그 중에서도 유교 문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아 왔다.
1.들어가며

일본의 식민지에서 해방된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식 제도와 정치사상, 경제제도 그리고 대중적이며, 퇴폐적인 문화의 급격한 유입은 많은 면에서 문제를 가져왔다. 물론 근대화라고 하는 면에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의 가치관과 도덕의 급격한 해체는 세대간의 갈등과 전통 사회구조의 몰락 등을 가져온 것 또한 사실인 것이다.
또한 漢字가 들어옴으로서 우리 스스로가 외교 문서를 작성하고 역

이 글은 한국 유학의 開始期라고 할 삼국 시대의 유학을 살펴보고자 한다.
삼국 시대의 사상 특히 유학의 전래와 특색을 개관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중국의 유학 사상이 삼국의 고대 국가 건설과 발전 과정에서 자주 정신과 저항 의식을 통하여 고대의 부족 사회에 공동체 의식을 고취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은 사실이다. 戰國 시대에 나타난 투쟁의 원리는 한민족에게 지혜와 용기를 북돋아 주는 용감성을 길러 주었으며, 국제간의 외교를 하는데 있어서 약한 자가 강한 자에 저항하는 외교적 원리와 원칙은 春秋精神에서 배웠던 것이다. 이처럼 중국으로부터 사상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춘추 전국 시대로 부터 漢代에 성립된 經學 思想이 전래함으로써 가능하였다. 이러한 유학 사상은 정치 원리뿐만 아니라, 禮俗, 法制등 삼국 시대의 사회 생활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다. 즉 葬禮, 婚禮 및 하늘과 조상을 숭배하는 제사의 풍속도 유교의 예법을 수용한 것이다.
후기 자본주의라고 불리는 국가 독점적 자본주의의 한국적 상황에서 아직까지도 孔子와 孟子를 그대로 이야기하는 것은 교조적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서구식 모델 그대로 한국 사회를 재단하는 일 또한 교조적일지 모른다. 현실의 한국을 살펴보고 분석함에 있어서 알게 모르게 상부 구조의 한 축으로서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학의 모습을 분석해 내고 현실과 관련하여 재해석하는 일은 누군가는 하여야 할 임무일 것이다.
삼국 시대의 유학을 보면 먼저 삼국 가운데 중국과 인접한 고구려가 우선적으로 수용, 발달시켰으며, 다음으로 해상을 통해 중국과 교류했던 백제가 앞선 중국의 문화를 받아들였다. 마지막으로 신라가 중국과의 거리가 먼 지정학적 원인에 의하여 고구려와 백제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받았다. 또한 고구려는 중국 북조 계통의 문화를 수입하여 북방의 질박하고 강건한 문화 유형을 형성하였으나, 백제는 남조 계통의 문화를 받아들여 남방의 난숙하고 섬세한 문화 유형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볼 수 있따 이에 비해 신라는 기록상 건국은 고구려와 백제 보다 앞섰다고 하나, 실은 두 나라의 문화에 자극되어 뒤늦게 국가 형태를 수립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신라는 고유한 전통을 조화 있게 성장시켜 그 후진성을 극복하고 고구려와 백제를 요령 있게 견제해 왔다.
2.유학의 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