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로 본 가상현실

Download : 매트릭스로 본 가상현실.hwp( 11 )

매트릭스로본가상현실

영화 <매트릭스>를 단순한 시선으로만 본다면 총알, 폭음, 움울 하고 공포 스런 배트맨, 이소룡 스타일, 요란한 일렉 트로니카의 음악의 청각적 공격 등이 혼합된 헐리우드 식 최신 특수 效果의 짜깁기이다. 그러나 화려하다 못해 현란한 액션의 포장 뒤에 깔린 심오한 메시지… 영화 매트릭스에 나오는 액션이나 기계인간 등 상당부분은 황당한 내용으로 되어있지만, 정작 현란한 액션 뒤에 있는 철학적 사고에 대하여는 한번 생각을 해봐야 한다.
영화<매트릭스>에선 “매트릭스”란 최고조에 달한 ‘테크놀러지 사회’이다. <매트릭스>에서 인간은 오로지 기계에 의해서, 기계를 위해서 태어나고 생명이 유지되고 이용된다
즉, ”진실을 볼 수 없도록 우리 눈을 가려온 세계“이다. 사람들이 지금까지 알고 있던 세상의 실체를 숨기기 위해 만들어진 구조물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개인들의 능력보다 훨씬 더 큰 어떤 힘의 노예이며, 포로들을 유순하고 무기력하게 만들기 위해 기계들이 창조해낸 인공적 현실을 공유하고 있는 집단적 환영을 말한다.

그렇다면 가장 먼저 생각해 볼 것이 가상과 현실의 차이에 대하여이다. 가상은 존재하지 않는 것. 현실은 존재하는 것. 우리가 가지는 일반 상식으로는 이런 생각은 참이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껏 보아온 가상현실은 이 결론이 간단치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상현실 속에서 어떤 사물에 대한 지각을 가질 수 있으며 이것은 현실 속에서의 지각과 다르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그 가상 현실 속의 사물은 `없는 것`이라는 점에 쉽게 동의한다. 내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략(省略))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사물은 내가 보고 듣고 느낌을 통해서 구성해낸 것에 지나지 않으며 실제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데카르트는 우리가 철석같이 믿고 있는 이 세계가 단순히 데몬의 장난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데카르트는 그런 생각이 내키지는 않지만 논리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데 동의한다.

본 자료는 매트릭스로 본 가상현실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매트릭스로본가상현실 , 매트릭스로 본 가상현실자연과학레포트 ,

매트릭스로 본 가상현실

본 자료는 매트릭스로 본 가상현실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Download : 매트릭스로 본 가상현실.hwp

레포트/자연과학

,자연과학,레포트

자료설명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