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감정론의 방법론과 동감의 원리

목차

1. 흄의 동감理論의 비판적 계승
스미스는 흄과 마찬가지로 감정이나 행위가 행복을 초래하는 경향, 즉 효용을 도덕판단의 근거 중 하나로 인정한 동시에 흄이 ‘단순한 외관 또는 현상’이라고 서술했던 측면을 ‘요인에 대해 가지는 관계’로 다시 파악했다. 흄은 경험적으로 알려진 모든 덕을 설명(說明)하는 도덕理論의 구축을 goal(목표)
로 삼았으며, 효용의 지각과는 관계없이 시인되는 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나 그것에 대한 충분한 理論적 설명(說明)을 제시하지 못하고 ‘단순한 외관 또는 현상’이나 ‘직접적으로 쾌적한’이라는 현상 기술적인 규정을 하는데 그쳤다. 그것에 반해 스미스는 요인과 동기와의 관계라고 하는 새로운 시각으로부터 출발했다. 스미스는 인간의 행위의 동기가 된 감정이 그 요인과 필연적인 관계를…(To be continued )
가지지 않고, 말하자면 자유로운 관계에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요인에 대한 감정의 적합성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에 주의해야만 했다. 흄과 같이 요인과 동기 사이에 항상적인 관계가 존재한다고 보게 되면 양자의 관계를 도덕적 시인 또는 부인의 근거로 삼는 것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I. 문제의 제기
3. 스미스의 동감理論의 성립과정과 그 특징

V. 스미스의 동감理論
VI. 결 론

[ 목 차 ]

[ 참고한 문헌
]
III. 스미스의 문제의식과 새로운 도덕理論의 등장 배경

II. 스미스의 방법론

3. 흄의 동감理論이 직면했던 딜레마
1. 특수한 쾌감, 고통

2. 동감의 성립과정과 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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