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아동발달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아동발달[1]-정신분석이론(理論)편

목차

3) 정신 분석 理論에 대한 평가
목차
(2) 발달의 단계
&#1xxx4;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주된 관계 대상의 범위 : 부모

(1) 성격의 구조(빙산에 비유)

시 기 : 1세~3세까지 –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되는 시기
주된 관…(drop)
계대상의 범위 : 가족

–> 성기에 대한 인식이 생겨나면, 활동이 유목적적으로 되면서 기대와 책임감을 어느 정도 느끼게 된다
이러한 활동의 성취는 곧 선도권 을 찾게 되고 자기 또래에서나 형제들에 대한 대결의식도 가져온다. 목적물에 대한 적극적, 공격적인 시도는 자기의 능력을 벗어나 실패함이 예사이다. 그때마다 그는 죄책감이나 외부 주시에 대한 불안감을 갖게 된다
이렇게 되면 과잉 보상행위를 하게 되거 나 히스테리로 이상성격이 형성될 우려도 있다

–> 심리적 현상으로 특히 대소변의 습관과 훈련에 의하여 상반된 성격 을 형성한다는 것으로 방출은 자율화로써, 쌓은 불만을 해소하는 정 화이지만, 참는 것이나 훈련이 너무 엄격할 때는 참는 것과 방출간 의 갈등이 생겨 인내가 결국은 분노와 파괴 작용으로 변하여 수치심이나 타인을 의심하는 성격이 형성되며, 강박관념이나 피해망 상으로 나타난다.

시 기 : 3세~6세까지 –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해당되는 시기

&#1xxx3;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

,인문사회,레포트

아동발달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아동발달[1]-정신분석이론편 , 아동발달론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자료설명



Download : 아동발달론.hwp

Download : 아동발달론.hwp( 9 )

아동발달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