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형태 ☆

레포트/경영경제

자료설명

Download : ☆ 기업의 형태 ☆.hwp( 5 )



Download : ☆ 기업의 형태 ☆.hwp

2) 소비조합(消費組合) :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약자인 소비자들이 그들의 조직력을 배경으로 중간상 …

목차

생산자의 협업 중에서 특히 농…(drop)
산물 판매의 협업(집단판매는 물론이거니와 농산물 의 가공도 한다)은 미국, 유럽 등지에서 성공을 거두는 등 큰 의의를 갖고 있다

그와 같은 협동조합에 있어서는 순이익은 전기의 배당지

협업은 생산, 재무 판매의 각 방면에 이용된다.
그것의 취지는 협업을 통한 원가의 절 감, 조합원의 수입증가, 중간이익의 배제 등에 있다

소비조합은 소매제도이며, 때로는 도매행위도 한다.
2) 소비조합(消費組合) :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약자인 소비자들이 그들의 조직력을 배경으로 중간상 인들을 배제하고 경제상의 불이익을 줄이기 위해 조직하는 협동조합의 한 형태. 소비조합은 1844년 영국의 랭커셔주 로치데일에서 28 명의 플라넬 직공들이 각자 1파운드씩을 각출하여 R. 오웬이 제창한 `이윤 없는 협동조합`을 실현하려는 이상 아래 설립한 로치데일 공평 개척 자조합을 효시로 하여 각국으로 확산·보급되었 다.
3) 협동조합(協同組合) : 공통의 전체 이익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경제 체에서의 자발적 조직을 말한다.
이것은 판매경비를 절약하기 위하여 고객의 몇 사람 또는 전원에 의해서 운영된 다.

협동조합의 다른 중요한 형태는 신용조합, 소비조합, 주거자조합 등이다.
로치데일 조합원들은 정치적·종교적 중립, 구매액기준 배당, 시가 현금거래, 1인 1표주의를 내용으로 하는 `로치데일 원칙`을 확립하였는데 이는 각국 소비조합의 기본원칙이 되었다.
산업혁명 이래, 계급대립의 첨예화에 따른 노동자계급의 운동은 한편으로는 적극 적인 노동조합운동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소극적인 소비생활의 합리화로서의 소비 조합운동으로 표현되었다.

2) 소비조합(消費組合) :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약자인 소비자들이 그들의 조직력을 배경으로 중간상 … , ☆ 기업의 형태 ☆경영경제레포트 ,

☆ 기업의 형태 ☆

,경영경제,레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