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세기 기술시대를 위한 새로운 가치관 모색

21세기기술시대

자료설명

목차

(例話)를 빌자면 성서에서 말하는 `하느님이 인간에게 복을 빌어주면서 하는 자연을 정복하
인간이 자연을 대하면서 자연을 위시하고 자신의 소유물로 착각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는 생각을 해 본다.
더욱 잘하려하고, 일을 마치고도 그 일에 대하여 만족을 할 줄 모른다. 그러한 모습을 볼

는 관점을 가지고 문제를 바라보는 것은 자기 중심적인 사고로 바라 볼 수 있다는 생각이
하다. 하지만 그것이 자기 중심적이 아닌 공동체적인 모습으로 다가간다는 것이 이 글의 요
들게 되었다. 제목에서 보듯이 21세기에 필요한 우리의 새로운 가치관의 정립은 정말 필요
머리말
이라는 것을 定義(정이) 내리자면-인간이 자기를 포함한 세계나 그 속의 만물에 대하여 가지는 평
본말
가의 근본적 태도나 보는 방법, 또는 가치를 중심으로 보는 관점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
하나되어 살아온 사람들이 생산의 욕심에 의하여 산을 태우고 그 자리에 농작물을 심는 모
습에서 볼 때 현재의 우리 모…(drop)
습들은 서구적인 산물로 말하기에는 큰 오류가 있는 것 같다.
에 의하여 인간의 파멸이 생겨난 것이다. 우리 동양에서도 그러한 모습이 발견된다. 자연과
다. 성서의 전반적인 의미가 공동체 적이고 자연과 친화되어 살아가기를 바라시는 하느님의

라`는 의미는 인간이 자연을 파괴하고 자연의 도구를 마음대로 사용하라는 의미가 아니었
음에 인간이 신과 친화되어 살아갔고 자연과 하나되어 살아갔지만 기술의 발달로 인한 욕심
자신이 살아온 자연을 기술의 발달로 소유시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있따 하지만
단적으로 말하고 나의 생각을 전개하여 나아가는 방식을 생각하였다.

바램이었다. 하지만 현세에 와서 인간이 자신의 필요에 의한 자의적인 해석을 통하여 자신
점이다. 나는 이 글을 읽으면서 이 글을 요약하고 나의 생각을 적기보다는 이 글의 요점을

때 현대의 자연파괴의 drawback(걸점)들이 서양사고의 문제만이 아닌 인간 사고의 문제가 아닐까 하
공자가 사람에게 물욕(物慾)이 있다고 말한 것 같다. 인간에게는 누구나 물욕이 있고 그것
의 물질적인 향락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행위를 해온 것이다. 로마의 신화를 보더라도 처
을 충족하기란 어렵다고들 누구나 말한다. 우리 자신들도 자신의 하고픈 일을 할 때 그것을
이 글의 서두에서 말한 것 같이 서양의 영향으로 그렇게 변화된 것은 아닐것이다.
. 서양의 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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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세기 기술시대를 위한 새로운 가치관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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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기술시대를 위한 새로운 가치관 모색이라는 글을 읽고 미래 우리의 가치관에 대상으로하여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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